동물 건강/동물 질병 / / 2023. 5. 26. 11:27

강아지 하임리히법

강아지를 좋아해서 강아지 영상을 자주 보는데, 아주 위험한 상황이 담긴 영상을 보게 됐습니다. 최근 영상은 아닌데, 간식을 받아먹던 강아지가 갑자기 음식이 목에 걸려 순식간에 엎어져서 사지를 떨며 거품을 물었습니다. 다행히 강아지 주인은 전 인명구조원이었고,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아주 잘 알고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다행히 더 위험해지기 전에 강아지는 주인의 의해서 목숨을 구했지만, 정말 순식간에 벌어지는 일이라 다시 봐도 아찔한 상황입니다. 당시 상황이 담긴 영상을 아래에 공유하겠습니다. 

https://youtu.be/eD4wQsSORGU

질식사 할 뻔한 강아지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은 많지만, 강아지 하임리히법에 대해서도 잘 숙지하고 계신 분은 적은 것 같습니다. 사람에게 목에 걸린 음식물로 인해 질식사할 수 있는 일이 생기는 만큼, 동물도 마찬가지기에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 꼭 아셔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중요한 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게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강아지들은 뭐든 입에 넣어보고, 먹을 걸 밝히기 때문에, 산책할 때 땅에 있는 걸 아무거나 주워 먹을 때도 많습니다. 산책할 때 쓰레기통을 뒤지지 않게, 또 땅에 떨어진 걸 함부로 주어 삼키지 않도록 늘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배식을 할 때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주는 것을 권하며, 치아가 안 좋은 개는 특별히 더 소화되기 쉬운 유동식으로 준비를 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아지 목에 무언가가 걸리는 사태가 발생한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주세요. 

목에 이물질 걸린 강아지 이미지
목에 이물질 걸린 강아지 이미지

1. 입을 열고 음식물 꺼내기 

일단 강아지 입을 강제로 열고 손가락을 넣어 눈에 보이거나 걸리는 음식물들을 모두 빼내야 합니다. 만일 이게 강아지 기도 안쪽으로 들어간다면 순식간에 질식사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그전에 바로 빼줘야 합니다. 손이 강아지 이빨 아래로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해서 한 손은 위턱을 잡고, 다른 손으로  집게손가락을 활용하여 빼냅니다. 강아지 입을 벌리기가 힘든 상황이에는 강아지 입을 열 수 있는 표면이 부드러운 물건을 끼워 억지로라도 입을 벌려서 꺼내야 합니다. 

 

2. 뒷다리 들기 

입 안에 직접 손을 넣어 이물질을 꺼내는 것에 실패했다면, 다음 방법을 써야 합니다. 소형견의 경우 양손으로 강아지 뒷다리를 잡거나 아니면 아랫배 쪽을 잡아 거꾸로 들어 올려주세요. 어린아이도 이물질이 걸렸을 때 이와 같은 방법을 쓰는데,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강아지 뒷다리를 잡고 거꾸로 들어 올린 후 좌우로 부드럽게 흔들어주면 이물질이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만일 거꾸로 들어 올리기 힘든 대형견이라면, 뒷다리만 잡고 올려 강아지 머리가 아래로 향하게 몸을 기울여주세요. 그렇게 하고 몸을 양쪽으로 흔들면 나올 수 있습니다. 

 

3. 강아지 하임리히법

위의 두 방법이 다 효과가 없었을 경우 강아지 하임리히법을 쓸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강아지를 앉힌 후, 주인은 그 뒤에 앉습니다. 강아지 갈비뼈 바로 아랫부분, 생식기 바로 위에 양손을 댑니다. 한 손이 다른 한 손을 겹치는 방식으로 강아지 갈비뼈 아래를 잡은 후 강하게 강아지를 끌어안습니다. 이때 그냥 품에 끌어안는 게 아니라, 양손을 복부 위쪽으로 강아지 미는 식으로 끌어 앉아야 합니다. 그래야 안에 들어간 이물질이 압박으로 인해 위로 이동해 구강을 통해 나올 수가 있습니다. 좀 강하게 4회에서 5회 정도 실시하는 걸 권유합니다. 이 방법은 강한 힘으로 직접 압박을 하는 것이기에, 갈비뼈나 장기 손상이 올 수 있으므로, 이물질을 빼내었다면 동물 병원에 가서 다른 이상은 없는지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또 다른 하나는, 강아지 등을 땅에 대고 눕힌 후, 양쪽 손으로 강아지 목을 쓸어 눌러 이물질이 나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음식보다는 크기가 줄었다 커졌다 하는 고무공 혹은 플라스틱 공이 걸렸을 때 유용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방법 모두 강아지가 의식을 잃기 전에 신속히 빼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도 산소가 부족해지면 단 몇 분만에 뇌사 상태가 올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꼭 이 방법들을 필수로 알아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아래에서 강아지 하임리히법을 교육하는 영상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youtu.be/fAIz3zD2l60

강아지 하임리히법 교육 영상 

https://youtu.be/idjTNvJ9fzs

강아지 목에서 공 빼내는 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